암환자추천도서

약먹지않고 고치는 고혈압 치료법[목숨걸고 편식하다]

엔티크 2014. 10. 20. 07:14

약먹지않고  고치는 고혈압 치료법[목숨걸고 편식하다]

 

고혈압 목숨걸고 편식하다
8.89 | 네티즌리뷰 91건
MBC스페셜 제작팀| 쿠폰북 | 2010.02.16
페이지 305| ISBN  9788996331315 | 도서관 소장 정보 국립중앙도서관
판형 A5, 148*210mm
정가 13,800원

 

약 없이 치료하는 고혈압에 대한 보고서!

MBC스페셜 <목숨걸고 편식하다>의 실천편『고혈압, 목숨걸고 편식하다』. 2009년 MBC스페셜 <목숨걸고 편식하다>에 출연하여 우리나라 고혈압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었던 대구의료원 황성수 박사가 제시하는 현미채식의 비밀을 담은 책이다. 박사는 고혈압약을 평생 먹어야 한다는 말은 약으로 고혈압을 치료할 수 없다는 말과 같다고 이야기하며, 약 없이 고혈압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고혈압의 원인이 동물성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우리의 식생활습관에 있다고 보고 고기, 생선, 우유, 계란, 흰쌀, 보리쌀, 단 것 등을 섭취하지 않는 현미채식을 제안하고 있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박사는 고기, 생선, 우유, 계란 등의 식품이 고단백을 넘어선 과단백 식품이라고 주장한다. 고기를 먹으면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지만 그만큼의 지방도 섭취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채식주의자들의 영양상태를 걱정하지만, 현미 속에는 백미나 모유보다 더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다고 한다. 게다가 혈관 및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역할도 한다. 이 책에는 현미채식에 도전한 사람들의 이야기, 현미의 효능을 실험한 프로젝트의 결과, 현미채식 레시피 등이 담겨 있다.

[YES24 제공]

저자소개

MBC스페셜 제작팀

|||현재 MBC 시사교양국 1부장. MBC 입사 이후 여성 PD로는 최초로 《PD수첩》 연출을 맡았다. 그 외 《성공시대》, 《와-e 멋진세상》 등을 연출하고 MBC스페셜 《목숨걸고 편식하다》 시리즈를 만들었다. 현재 MBC 시사교양국 시사교양 1부장으로 있으며, 《목숨걸고 편식하다》 시리즈를 만들면서부터 '목숨걸고 편식하는' PD로 살고 있다. 1995년 PD연합회에서 주는 '올해의 PD상'을, 2001년 《이산, 두 여자 이야기》로 '아시안TV어워즈 다큐멘터리부분 대상'을 수상하였다.|||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경북대학교 병원에서 신경외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으며, 현재 대구의료원 제1신경외과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병하는 뇌혈관병을 치료해온 저자는 현대인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생활습관병(고혈압, 당뇨병, 뇌혈관병, 치매 등)의 원인이 잘못된 식생활, 그중에서도 고단백의 동물성 식품의 섭취 때문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1991년부터 현재까지 식물성 식품만 먹는 식습관을 몸소 실천해오고 있다.

식물성 식품 중에서도 특히 현미가 사람의 몸이 요구하는 성분을 완벽하게 충족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한 그는 자신은 물론 병원을 찾는 환자들에게도 현미밥채식을 먹도록 하였다. 밥을 바꾸면서 고혈압, 당뇨병, 비만, 뇌혈관병, 심장혈관병, 파킨슨병, 치매 등을 앓던 환자들이 빠르게 호전됐는데, 그 중에는 40년간 먹어오던 혈압약과 당뇨약을 끊고 건강을 되찾은 환자도 있었다.

1992년 12월부터 현재까지 매월 한 차례씩 대구 의료원에서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한 식생활'이라는 제목으로 환자와 가족을 위한 무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곰탕이 건강을 말아먹는다』, 『현미밥채식』, 『고혈압, 목숨걸고 편식하다』 등의 도서를 출간하여 직접 강의를 듣지 못하는 독자들에게도 올바른 식습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YES24 제공]

목차

머리말 : 골고루가 아닌, 골라서 먹어라
프롤로그: 내 몸은 편식을 원한다!

1장 ‘현미채식’에 도전한 사람들
1) 고혈압 당장 끊으세요!
2) ‘현미채식’에 도전한 사람들
-선생님이 저를 살려주셨습니다/박종근
-하루 혈압약 4번! 약 좀 안 먹고 살고 싶다/장은하
-왜 이짓을 하냐지만 내게는 생명이 걸린 문제다/배송근
-혈압약 없이 낫는다니, 믿지 못했다/최정선

2장 혈압약 못 먹게 하는 의사
1) 고혈압은 몸 어딘가에 피가 모자라다는 신호
-고혈압은 질병이 아닌 증상일 뿐이다
-평생 약을 먹는다는 것은 약으로는 못 고친다는 뜻이다
-고혈압은 곧 저혈압?
2) 동맥경화는 10살부터 시작된다
-고기,생선,계란,우유 절대 먹지 마라
-혈압약은 평생 먹는 것이 아니라 끊어야 하는 것이다

3장 황성수 박사의 고혈압 치료제
1) 동물성 식품을 끊어야 하는 이유
-고단백이 아닌 과단백
-만병의 원인, 중성지방
-축적 기간 3개월, 콜레스테롤
-필수 요소 섬유질, 제로!
2)식물성 식품을 먹어야 하는 이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제로!
-축적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배출
-짧은 체내 축적 시간
-병이 되는 음식과 약이 되는 음식
3)강력한 효과, 현미채식
-현미에는 백미보다 단백질이 11%나 많다
-보리쌀도 안 된다
-현미밥을 맛있게 지어보자
4) 현미채식의 노하우
-철저히 편식하라
-조리방법을 바꿔라
-현미채식에는 식단이 필요 없다
-채소에도 여러 가지 조리방법이 있다

4장 프로젝트 명: 현미채식으로 고혈압 잡기
1) 프로젝트에 앞서
2)이 나이에 혈압약이라니, 충격이었다
-프로젝트 전 상황
-황 박사 진료
-현미채식 진행
-황 박사의 예상
-노력의 결과 그리고 마지막 소감
-황성수 박사의 평가
3)고열량, 고단백, 고지방만 찾아다닌 충격적인 결과
-프로젝트 전 상황
-황박사의 진료
-현미채식 ...(하략)

[YES24 제공]

출판사 서평

골고루 먹어야 한다는

무책임한 말을 믿지 마라!



어느 약보다 강력한 처방, 현미!

고혈압 환자가 먹어야 할 것은 고혈압 약이 아닌 현미밥이다

현미채식의 비밀이 밝혀진다!



한국인의 사망요인을 살펴보면 1위는 암이다. 2위는 뇌혈관질병인 중풍으로 100명 중의 12명 정도를 기록하고, 3위는 심장과 관련된 질병인 심근경색증(심장마비)인데 하루에 59명이 사망한다. 그런데 2위와 3위의 질병은 장기만 다를 뿐 원리는 같다. 따라서 이 2가지 질병을 합하면 하루에 140명이 사망한다는 결과가 나온다. 이것은 엄청난 수치다. 하지만 암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보험을 들고 정기점진도 받지만 중풍이나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데에 대한 관심은 그다지 높지 않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한 해 고혈압 치료를 받은 환자수가 500만 명에 이르며 그로 인한 의료비용이 2조1천억 원이 넘는다고 한다. 건강보험 약값 지출 상위 100개 의약품 가운데 23개가 고혈압 약이다. 상식적으로 혈압약을 많이 사용했다면 그만큼 환자들이 줄어야 하는 것이 마땅한데, 이렇게 많은 고혈압약을 소비하면서도 줄어들지 않는 환자들은 평생 고혈압약을 먹어야 한다는 스트레스와 함께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대구의료원 신경외과 과장 황성수 박사는 이 의학적인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런 현상에 대한 그의 결론은 결국, 고혈압약을 평생 먹어야 한다는 말은 약으로는 고혈압을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이다. 한편 그는 고혈압의 원인이 동물성지방을 거리낌 없이 섭취하는 우리의 식생활습관에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처음엔 그는 자신의 몸을 걸고 현미채식 실험을 시작했다. 그리고 그의 몸이 변화하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자 가족들에게도 실험을 해봤다. 좋은 결과에 확신을 가진 그는 그의 환자들에게 치료법을 실행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황성수 박사의 약 없이 치료하는 고혈압에 대한 보고서이자 고혈압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완치가능성을 보여주는 희망 그리고 일반인들의 고혈압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바꾸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고혈압의 원인은 고기, 생선, 계란 우유

고기, 생선, 계란, 우유는 고단백이 아닌 과단백 식품

과단백 식품은 곧 과지방 식품이다

이미 몸에 쌓여 있는 지방을 배출해야 하는 것이 급선무다



인간은 태어나서 1년 동안 자신의 몸무게의 3배 이상을 불린다. 즉 그때가 가장 성장이 빠른 시기이며 즉 성장에 필요한 단백질 역시 가장 필요한 시기다. 그...(하략)

[알라딘 제공]